(대만 중앙사)중부·윈린의 제당 공장에서 이번 분기 조업 시작된다 대만 유일 "사탕수수 열차" 운행 재개
대만 중부 윈린 제당공장에서 이번 분기 제당 조업이 시작
윈린현에서 운행 재개된 대만 유일의 당업철도
(윈린 중앙사) 중부·윈린현(雲林縣) 후웨이진(虎尾鎮)의 제당공장,
대만 당업 후웨이 당창(설탕공장)에서 18일, 이번 분기의 조업이 시작되었다.
내년 3월 말까지 1만9500t의 이설탕(二砂糖)으로 불리는
중사당을 생산할 예정.
수확된 사탕수수를 운반하는 대만 유일의 당업철도
운행도 후웨이진과 둥세향(東勢郷) 사이에 재개됐다.
이 날 행해진 관련 식전에는 장리샨(張麗善 장여션) 윈림현장이나
일본의 대대만 창구기관, 일본대만 교류협회의
카타야마 카즈유키 대표(대사에 상당)등이 출석.
조업의 순조로움과 목표 생산량의 달성을 기원했다.
공장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도입된 설비가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올해 4월 3일 동부 해역에서 일어난 지진에서는 굴뚝이 무너졌지만 수리될 예정이다.
공장은 사탕수수의 재배 면적의 축소나 태풍의 영향등에 의해
이번 분기의 생산량은 전기에 비해 적어진다고 지적.
한편 세계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감산과 전쟁 등으로
설탕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설탕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앞으로는
사탕수수 생산 확대를 도모할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
기사 출처
https://japan.focustaiwan.tw/economy/202412180007
中部・雲林の製糖工場で今期の操業始まる 台湾唯一「サトウキビ列車」も運行再開 - フォーカ
中部・雲林県虎尾鎮の製糖工場、台湾糖業虎尾糖廠で18日、今期の操業が始まった。来年3月末までに1万9500トンの二砂糖と呼ばれる中ざら糖を生産する予定。収穫されたサトウキビを運搬す
japan.focustaiwan.tw
원문
https://www.cna.com.tw/news/aloc/202412180178.aspx
虎尾糖廠進入製糖期 全台僅存五分車穿梭雲林田間
(中央社記者姜宜菁雲林縣18日電)台糖虎尾糖廠今天起展開製糖,預計採收甘蔗原料,產製1.95萬公噸本土二砂糖,全台僅存載運甘蔗的小火車「五分車」運行往返虎尾鎮到東勢鄉間,成為地方季節限定特色景觀。 台糖公司今天舉行113/114年期製糖開工典禮,由台糖公司董事長吳明昌主持,雲林縣長張麗善及日本台灣交流協會代表片山和之等人一同焚香、拋蔗,祈求製糖期開工順利,順利達成本年期生產目標。 吳明昌表示,虎尾糖廠創建迄今已有117年歷史,不僅是全台唯一仍以五分車載運甘蔗,也是唯二尚在運作的甘蔗製糖廠。虎尾糖廠自今天起進入製糖期,至明年3月底結束,預計採收甘蔗原料21.63萬公噸,產製1.95萬公噸的本土二砂糖。 片山和之說,117年前日本所建造的設備仍在運轉,很高興從業人員對於設備珍惜,且當初的日式宿舍逐漸修復中,此外虎尾糖廠1支煙囪在今年4月3日花蓮大地震中造成斷裂,所幸未影響製糖工程,祈禱煙囪修復工作順利。 片山和之指出,台糖公司延續117年前的傳統,以拋甘蔗的方式象徵製糖期開始,他很有榮幸參與,更敬佩台糖除了製糖,也兼具推廣糖業文化及行銷,利用五分車帶動新的觀光資源,多角化經營,期望糖業文化蓬勃發展,也促進台日友好。 虎尾糖廠說,因計畫性生產,去年耕種面積略有減少、颱風接連侵台,產量較去年減少,觀察受到巴西、印度等國氣候因素減產,還有國際戰爭、甘蔗作為生質原料等因素,國際砂糖銷售量有減少,國際糖價後市看漲,未來將擴大甘蔗種植面積。 虎尾糖廠運作迄今已邁入第117年頭,五分車載運甘蔗不僅是全台僅存,虎尾糖廠也是全台唯二尚在運作的糖廠,另一間是台南善化糖廠。進入製糖季後,虎尾糖廠五分車每天往返虎尾鎮至東勢鄉,當列車行經虎尾段時,將與台灣高鐵交會,成為近年鐵道迷喜愛捕捉的同框畫面。 |